PDA로 할 수 있는 일 10가지.

114pda | 가이드 |
▷ 리 뷰 일 : 2001. 1. 1

아래의 기사는 월간 PC 잡지인 "마우스 앤 피시" 12월호에 114pda.com에서 기고한 내용입니다.


< 목 차 >

1. 일정 관리
2. 주소록 관리
3. 워드 작업 (간단한 메모에서 장문의 글까지 입력하기)
4. 통신 (PC통신, 인터넷, 팩스, TV 리모콘, 프린트 기능)
5. 책 읽기 (정전 시에도)
6. 업무와 연계 시키기 (데이터 베이스, 스프레드시트 작성)
7. 학습에 활용하기 (사전 넣어 갖고 다니기, 일본어, 영어 학습에 활용)
8. 생활 정보 관리 (기념일 관리, 시장 보기, 가계부, 차계부, 환율 정보 등)
9. 이미지 파일 보기 (애인의 사진, 지하철 지도, 출장 시 세계 각국의 지도 열람)
10. 게임


예전에는 제가 PDA를 다루고 있을 때 주위에서 "그게 뭔데? 게임기야?"라고 물어 오곤 했었습니다. 그럴 때면 상대방의 무지에 대한 원망보다는 비싼 게임기 들고 다니는 다 큰 어린애로 비쳐지는 제자신이 처량해 "어. 비싼 게임기..."라고 체념하듯 넘겨버리며, 과장되게 표현하자면 겉으로 표현 못하는 사나이의 눈물을 조용히 삼켜버린 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여러 매체를 통해서 PDA가 자주 소개되면서 이제는 제게 "PDA로 무엇을 할 수 있는 거야?"라고 물어옵니다. 그럴 때면 저는 상대방에게 "PDA로 무엇을 하고 싶은데?"라고 역으로 묻습니다. 그리고는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 시켜주기 위해 열성으로 이야기합니다. 이 정도로 지금의 PDA는 초창기에 비해서 우리가 생각하고있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개인용 정보 단말기)라는 용어자체에서 보듯이 이 기기는 개인의 정보를 관리해 주는 기본 기능에 매우 충실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잦은 이동과 다루어야 할 정보가 흘러 넘치는 현대인들에겐 매우 필요한 기기인 것입니다. 혹시 지금도 전화번호 수첩, 전자 수첩 그리고 다이어리에 업무 기록을 하시며 만족하시지 못하는 분, 매사에 정리가 안 되시는 분, 그리고 이미 PDA를 구입했지만 게임기로 밖에 이용하지 못하시는 분 등은 아래의 내용에 주목해 주십시오. PDA 활용의 실크로드로 여러분을 안내해 드립니다. 다만 한가지 전제할 것은 아래에서 열거하는 기본적인 내용은 모든 PDA가 지원한다 할 수 있겠으나 구체적인 예는 아무래도 지원 어플리케이션이 많은 Palm을 예로 들겠습니다.

▷ 아래에서 기술하는 Palm은 Palm Inc.의 Palm OS를 탑재한 기종을 의미합니다.
▷ 아래에서 기술하는 PocketPC는 Microsoft의 PDA용 OS인 Windows CE의 후속 모델입니다.


1. 일정 관리

10-able-1-date.gif (1662 bytes)

모든 PDA가 기본으로 지원하는 기능이 PIM(Personal Infomation Management-개인 정보 관리)입니다. 그 중에서도 약속시간을 잊지않도록 정리해주는 기능은 PDA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PC용 일정관리 프로그램도 있지만 이동 시에는 사실 노트북이라 할지라도 확인하기가 번거롭습니다. 그렇다고 다이어리에 기록한 약속이 시간이 되었다고 알람을 울려주지도 않습니다.

(그림:팜의 내장 datebook)

Palm에서의 일정관리는

1) 시간대별, 일간, 주간, 그리고 월간으로 나누어 일목요연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일은 편리하게 일괄 입력할 수 있습니다.
3) 시간이 되면 알람이 울려서 약속을 잊지않도록 해줍니다.
4) 당일 해야 할 중요한 일등은 PDA를 켤 때마다 화면에 나타나도록 하여 스케줄을 잊지않도록 상기시켜줍니다.
5) 초기의 일괄 입력은 PC용 소프트웨어에서 편리하게 입력하여 팜으로 전송 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프로그램 >

Palm에 내장된 일정관리 프로그램도 뛰어나지만 그래도 부족한 기능이 있을 때는 다음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합니다.
- DateBK4 : 팜에 내장된 일정관리를 완벽하게 대체 할 수 있는 고 기능의 어플리케이션.
- ActionName : 모든 PIMS(개인 정보 관리 소프트웨어) 기능을 통합한 것으로 훨씬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 주소록 관리

10-able-2-address.gif (1510 bytes)

PDA를 이용하기 이전에는 년 초가 되면 낡아 버린 전화번호 수첩을 새로이 옮겨 적는 것도 제법 크나 큰 일거리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보다 깔끔한 PDA로 정리 끝. 문제라면 항상 PDA에 기록하는 습관때문에 기억력이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외부에 나갈 때 깜빡 잊고 PDA를 안 갖고 나간 경우는 매사가 허둥지둥 중심을 잃게 됩니다.

(그림:팜의 내장 주소록)

Palm에서의 주소관리는

1) 지저분해진 전화번호부 수첩을 매년 정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2) 수천개의 주소록을 저장 가능하며 검색 기능을 지원합니다.
3) 같은 Palm 사용자끼리는 명함대신 Palm의 적외선 기능을 통하여 편리하게 전자 명함을 주고 받습니다.

< 관련 프로그램 >

- Address+ : 주소록 일괄 작업 기능을 내장한 Palm 주소록의 기능 확장판.


3. 워드 작업 (간단한 메모에서 장문의 글까지 입력하기)

10-able-3-word.gif (1939 bytes)

긴급하게 메모를 해야 할 상황이 생겼을 때 메모지가 없어 손바닥이나, 담배 갑에 메모를 해야 했던 기억들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종이는 있는데 필기구가 없다면 손이라도 물어뜯어 혈서라도 써야 할런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러나 상시 휴대가 가능한 PDA는 필요한 상황이라면 언제든 바로 메모가 가능합니다.

(그림:doc editer qed 화면)

그렇다고 문자의 입력만 받아들이는 것은 아닙니다. 간단한 약도나 그림 같은 비 문자 정보를 화면에다가 그리듯이 간단하게 입력할 수 도 있습니다. 게다가 PocketPC에서는 음성메모까지 가능합니다.

Palm에서의 메모는

1)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때 바로 입력이 가능합니다.
2)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상황에서도 PDA의 백 라이트 기능을 이용하여 메모가 가능합니다.
3) 전용 키보드를 이용하면 마치 노트북에서 입력하는 것과도 같은 감각으로 장문의 입력이 가능합니다.
4) 약도 같은 간단한 그림정보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프로그램 >

- SmartDoc : 팜에서 지원하는 메모장의 최대 크기인 4K의 한계를 뛰어 넘어 메모리가 허용하는 한 입력가능.
- QED : 작은 크기로 간단하지만 갖출 기능은 다 갖춘 문서 편집기
- BugMe! : 손으로 그림 그리듯이 쓰는 메모장 (각 메모에 알람 기능 첨부 가능)
- DiddleBug : 손으로 쓰는 메모장 (알람 기능 지원, 프리웨어)

< 박스 기사 1 : Palm과 함께 사용 가능한 외장 키보드 >

10-able-3-kb.jpg (16508 bytes)

키보드가 없는 Palm Size 기종들은 문자 입력에 있어서 그래피티라는 미리 약속된 방식의 글자 입력 방법을 지원하는데 이는 PDA의 크기를 줄여서 휴대성을 극대화 시켰지만 커다란 문서의 입력에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해주는 방법으로 다음의 외장 키보드가 있습니다. 과장하자면 PDA가 휴대성에 더하여 노트북 못 지 않은 워드 성능을 가지는 순간입니다.^^

(그림:팜+포터블 키보드)
- Palm Portable Keyboard : 4단 접이 형식으로 휴대성을 극대화한 Palm 용 키보드

- GoType Keyboard : 초기 팜 용 키보드의 대명사. Palm V, Vx 사용자를 위한 충전을 겸한 크레들의 역할을 포함한 GoType Pro Keyboard도 별도로 있습니다.


4. 통신 (PC통신, 인터넷, 팩스, TV 리모콘, 프린트 기능)

이동통신이 각광 받는 최근 들어서 자주 받는 질문의 하나는 "PDA에서 인터넷이 되는가?" 입니다. 물론 답은 "됩니다"입니다. MS의 PocketPC는 내장 프로그램인 Internet Explorer와 함께 모뎀, 핸드폰 등과 연결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팜의 경우는 추가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전용 모뎀과 핸드폰 등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조그만 화면상에서 직접 웹 부라우징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그리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AvantGo라는 오프라인 웹 부라우저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Palm에서의 통신은

10-able-4-pc-c.gif (1842 bytes)

1) 모뎀을 장착하면 천리안, 하이텔 등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메일 송, 수신도 가능합니다.

(그림:simpleterm에서 본 천리안 뉴스)

2) 온 라인 웹 부라우징도 지원하지만 AvantG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오프라인 웹 부라우징을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10-able-4-fax.gif (1543 bytes)

3) 모뎀을 장착하면 팩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팩스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급할 땐 팩스를 이용하여 프린트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림:fax 프로그램의 미리보기 화면)

4) 내장된 적외선 통신 기능을 이용하면 Palm을 TV, VCR, 그리고 AUDIO등의 리모콘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내장된 적외선 통신 기능을 이용하면 Palm에 저장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들을 다른 팜 시리즈 사용자와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6) 내장된 적외선 통신 기능을 이용하여 주소록에 수록된 전자 명함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7) 적외선 기능을 지원하는 프린터의 경우는 바로 출력도 가능하다.

< 관련 프로그램 >

- AvantGo : 오프라인 웹 부라우저 프로그램. 웹 싸이트의 내용을 PDA에 저장하여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웹 서핑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OmniRemote : TV, VCR, CD, Amp, 그리고 Cable등 적외선 포트가 있는 장치들을 팜의 적외선 통신 기능을 이용하여 리모트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 Fax : 팜에서 팩스를 보내고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 Fax를 간이 프린터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 BeamWare : 팜의 각종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적외선 송, 수신 할 수 있는 프로그램


5. 책 읽기 (정전 시에도)

현대인들의 독서량은 주위의 각종 엔터테이먼트의 발전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반비례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PDA를 이용하면 당신의 이런 습관은 쉽게 바뀔런지도 모릅니다. 제 자신만해도 조정래의 장편소설 "아리랑" 12권을 팜에서 불과 며칠 만에 독파했었습니다. 특히나 재미있는 것은 백 라이트기능을 이용하여 불 꺼진 방에서도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스티븐 호킹의 총알타기가 전자책의 형태로 출간되어 인기를 끌기도 했었지만, 인터넷상에서는 저작권이 해결된 것에서부터 저작권 문제가 있는 것까지 온갖 종류의 E-book이 있습니다. 필요한 것을 구해서 PDA에 설치하는 순간 당신의 PDA은 훌륭한 책꽂이로 변합니다. PocketPC에서는 Microsoft Reader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Palm에서의 책 읽기는

10-able-5-ebook.gif (3429 bytes)

1) 통근길 지하철이나, 버스 안 등 장소가 어디이든 시간이 언제이든 가능합니다.
2) 메모리가 허락하는 한 단행본 몇 권에서 십 수권을 넣어 갖고 다닐 수 있습니다.
3) 책 읽기와 좀더 친숙하게 만들어 당신의 지적수준 및 교양을 고취시킬 겁니다.

(그림:doc reader인 tealdoc으로 책을 읽는 화면)

< 관련 프로그램 >

- TealDoc : 팜에서 책을 볼 수 있는 고 기능의 프로그램. 북 마크, 검색, 자동 scroll 기능 지원.
- CSpotRun : 화면 회전 기능, 행 간격 선택 기능, 자동 스크롤 기능을 지원하는 프리웨어.
- AportisDoc Mobile Edition : 기본 기능 외에 검색, 문서 복사, 카테고리 관리, 북 마크 추가 등의 기능 지원.
- MakeDocW : 일반 텍스트 파일을 팜에서 볼 수 있는 포맷인 DOC형식(MS Word의 DOC형식이 아님)으로 변환시켜주는 프로그램

- MemoWare (http://www.memoware.com) : 영문 E-book을 모아 놓은 곳

< 박스 기사 2 : Doc에 관하여 >
▶ Doc에 관하여

DOC 형식이란?

팜의 표준 텍스트 포맷으로 확장자는 일반적으로 prc 또는 pdb입니다. 텍스트를 팜에 넣어 갖고 다니기 위해서는 Palm Desktop의 memo장에서 문서를 작성하여, HotSync하여 다니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memo장에서 작성 가능한 문서의 크기는 1문서 당 4Kbyte이하로 이것을 넘는 텍스트는 4Kbyte씩 구분됩니다. 하지만 이 DOC 형식은 그러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팜의 메모리가 허용하는 한 아무리 큰 문서라도 팜에 탑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DOC 형식은 압축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적은 메모리밖에 탑재하고 있지 않은 팜 사용자를 위한 포맷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DOC data란?

DOC 형식의 문서를 일반적으로 DOC data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소설이나 시 등 다양한 종류의 읽을 거리가 존재합니다.

DOC 형식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MakeDocW이나 DocInOut, 또는 PiloDoc 등을 써 PC상에서 텍스트 파일을 변환하거나, 혹은 후술의 DOC editor로부터 작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DOC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DOC 어플리케이션으로는 DOC 형식의 문서를 팜 상에서 열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DOC 어플리케이션을 DOC readerDOC editor로 구별하여 소개합니다.

DOC reader란?

팜 상에서 직접문서를 작성할 수 는 없지만 PC상에서 만들어 HotSync한 DOC 형식의 문서를 팜에서 읽는 것에 주안점을
둔 프로그램입니다. TealDoc, AportisDoc Mobile Edition, iSilo등이 있습니다.

DOC editor란?

PC상에서 텍스트 파일을 편집한 후 변환하여 HotSync로 팜에 전송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DOC editor는 팜에서 직접 DOC 형식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팜 용 키보드가 있을 때 더욱 빛을 발합니다. SmartDoc, QED등이 있습니다.

이상의 DOC 어플리케이션과 DOC data를 활용함으로써 팜에서 책을 읽는 다던가 어학 공부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업무와 연계 시키기 (데이터 베이스, 스프레드시트 작성)

PDA가 개인정보관리 도구 이상의 것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아마도 PC에서나 볼 수 있던 데이터 베이스나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PDA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때문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은 직장인의 경우에는 업무와 관련하여 PDA에 넣어 갖고 다니면서 수시로 꺼내어 볼 만한 자료들이 많을 것입니다. 개인일지라도 정리할 데이터가 많다거나 좀더 일목요연하게 표현하고 싶다면 유용한 프로그램 일 것입니다. PocketPC에서는 Word, Excel, 그리고 Access가 제공되어 PC의 MS 오피스 제품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팜 이용자중에서 어떤 이는 주위에서 팜의 용도를 물어 올 때 보여주곤 하던 프로그램이 바로 PC의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인 엑셀과 워크시트가 호환되고 팜에서 사용 가능한 스프레트시트 프로그램인 QuickSheet이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팜에서도 PC상에서나 작업하던 스트레드시트 프로그램을 팜에서도 구현할 수 가 있습니다. 업무상 만들어 놓은 데이터가 주로 엑셀호환 형식일 때 이 프로그램은 더욱 빛을 발할 것입니다. 또한 간단하게는 다른 전용 프로그램 없이도 가계부 등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가 있을 것입니다.

Palm에서의 업무 활용성은

10-able-6-bs-db.gif (5012 bytes)

1) 자신에게 맞는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종 데이터를 손 쉽게 들고 다닐 수 있습니다.

(그림:Jfile pro 예제 화면)

10-able-6-bs-sp.gif (2195 bytes)

2) PC에서 하던 엑셀 작업을 팜에서도 할 수 있으며 반대로 팜에서 하던 작업을 PC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림:QuickSheet 예제 화면)

< 관련 프로그램 >

- JFile pro : 고 기능의 팜 용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60 개의 DB 사용 가능. 1개의 DB당 50개의 필드와 필드 당 영문 4000자 입력. 7개의 필드 타입 지원. 열 집계 기능. 필터 기능. Find 기능
- MobileDB : 간편한 기능이 돋보이는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 60 개의 DB 사용 가능. DB당 20개의 필드와 필드 당 영문 1,000자 입력, 정렬, 필터 기능 등.
- ThinkDB : 100 개의 DB 사용 가능. DB당 65,000개의 레코드 생성 가능. DA당 36개의 필드와 12종류의 필드 타입 지원.
- QuickSheet : MS 엑셀과 호환되는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의 대명사. Quick Chart를 함께 이용하면 팜에서 간단한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 TinySheet : 작은 용량에 자주 쓰이는 내장 함수를 갖춘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 엑셀과의 호환은 떨어짐.


7. 학습에 활용하기 (사전 넣어 갖고 다니기, 일본어, 영어 학습에 활용)

PDA는 그 휴대의 간편성으로 말미암아 조그만 수고를 아끼지 않으면 아주 유용한 학습도구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어학용으로는 관련 소프트웨어도 많이 개발 되어있어서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조금만 더 일찍 PDA를 접할 수 있었더라면 제 어학실력이 지금 보다 훨씬 나아지지 않았을까 생각을 가끔 해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때 일본어 학원을 다니면서 공부를 할 때 교재에 나와있는 일어 지문을 일일이 PC에서 워드작업을 한 후 Palm에서 볼 수 있는 포맷으로 변환하여 팜에 넣어 갖고 다니면서 시도 때도 없이 꺼내어 달달 외우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물론 덕분에 남들보다 좀더 빠른 성취를 볼 수 있었습니다. 영어학습의 경우에는 주위에 널려있는 자료들이 워낙 많아서 좀더 편리하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관심을 가지는 것이 사전류 프로그램입니다. 메모리의 여유가 좀더 많은 고급 기종의 팜을 사용하는 분은 영한 사전이나, 영영 사전 또는 동의어 사전따위를 하나쯤은 넣어 갖고 다니실 만도 할겁니다. 사실 저의 경우는 PDA를 처음 접하게 된 동기가 학습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려는 것이었고 매우 큰 효과를 봤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쯤은 관심을 가져 보시는 것이 어떨런지요.

Palm에서의 학습을 위한 이용 방법은

10-able-7-learn.gif (1658 bytes)

1) 어학 학습 교재를 PC에서 입력하여 팜에 옮겨서 아무데서나 필요한 때 열람할 수 있습니다. 문서 열람용 프로그램은 상단의 5. 책 읽기 (정전 시에도) 편을 참고 바랍니다.

(그림:doc reader AportisDoc으로 본 화면)

2) 다양한 사전 프로그램을 팜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필요하다면 자신만의 사전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 관련 프로그램 >

팜에서 사용 가능한 사전 프로그램
- KDIC : 사전 열람 프로그램의 대명사. 지원하는 사전 데이터 파일이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 Noah : 사전 프로그램. 팜에서 바로 사용 가능한 영영 사전으로 공개용과 판매용이 있습니다.
- BDIC : 사전 프로그램. 열람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사전 데이터 파일까지 만들어서 상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KDIC에 대한 추가 설명 >

KDIC은 사전을 열람하는 프로그램으로 사전 데이터 파일은 본인이 만들어야 하지만 주위에는 이미 KDIC용 사전이 다양하게 만들어져 있어 이것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현재 인터넷 및 PC통신 PDA 동호회 자료실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사전으로는 영한, 영영, 일영, 영일사전 등이 있습니다. 또는 PC통신의 자료실에서 텍스트로 된 사전을 구하여 편집하여 KDIC용 포맷으로 변환 후 사용 가능합니다.

10-able-7-l-da-dic.gif (1849 bytes)

특히 KDIC과 같이 배포하는 KDIC DA와 이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DA Launcher를 같이 이용하면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의 종료 없이도 현재 이용중인 어플리케이션에서 모르는 단어를 바로 사전 찾기 할 수 있습니다. (DA Launcher 프로그램은 하단 참고 바람) 사용방법은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탭 하여 커서를 그 단어상에 위치시킨 후에, KDIC DA를 기동하면 자동적으로 그 단어를 기준으로 검색하여 그 검색결과를 pop-up 창에 표시합니다.

(그림:KDIC DA로 본 화면)

 

< 박스 기사 3  (관련 용어 설명) >
런쳐(Launcher)란?

팜에 많은 Palmware를 인스톨 하게 되면 실행하길 원하는 Palmware를 찾는데 시간이 제법 걸리게 됩니다. 이때 런쳐 프로그램은 이러한 일을 간단하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DA Laucher란?

DA Launcher(DAL)는 팜 시리즈에 있어서 새로운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인 Desk Accessory(이하 DA)를 기동하는 HACK 타입의 프로그램입니다. 팜 시리즈의 OS인 PalmOS는 멀티 태스킹을 지원하지않아 동시에 한 개의 어플리케이션 밖에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팜의 작동속도가 빨라서 크게 불편을 느끼지는 못하지만 동작중인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간단한 작업을 하고 싶을 때, 지금까지는 현재 사용중인 어플리케이션을 종료 시키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HACK 프로그램도 이러한 용도에 맞게 사용할 수는 있지만 아무래도 HACK 프로그램의 사용으로 인한 시스템 속도와 안정성의 저하를 걱정하시는 분에게 DA Launcher는 알맞은 프로그램입니다.

Hack 프로그램이란?

Hack 프로그램은 Palm OS의 시스템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런한 Hack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들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인 HackMaster(shareware)나 EvPlugBase(freeware)가 Palm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Hack Extension계 프로그램으로는 아래의 것들이 대표적입니다.

- HanTip Lightning : Palm에서 한글의 입, 출력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
- FindHack : 내장 Find 기능의 강화판.
- SwitchHack : 어플리케이션 사이의 빠른 전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관련 프로그램 >

런쳐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KDIC DA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래의 두 가지가 대표적입니다.

- DA Launcher : 언제나 원하는 때에 바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Hack soft.
- Quick Launcher : 간단하고 빠른 동작이 특징이며 일반 프로그램외에 DA까지 지원하는 런쳐

< KDIC용 영한 사전 >

10-able-7-l-dic.gif (3082 bytes)

PC통신의 PDA 동호회 자료실에 가면 여러 가지가 등록 되어 있지만 제 홈페이지 (http://www.114pda.com)에도 몇 건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그림:KDIC용 영한사전)

- KDIC용 영한사전 57,873단어, 51,873단어 : 예전의 도스용 산 에디터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공개 판 영한 사전이 있었습니다. 원래는 Dbase III용으로 되어있었는데 그것을 KDIC용 영한 사전으로 변환 시켰습니다.
- KDIC용 영영한 사전 약 12,000단어

< 박스 기사 4 시작 : 팜에서 일본어를 보는 방법 >

< 팜에서 일본어를 보는 방법 >

팜을 개발한 곳이 미국이라 영어는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일어의 경우는 좀 더 노력이 필요합니다. 팜OS가 3.5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전에 팜에서 한글을 구현하는데 사용되던 한 팁 같은 한글 구현 프로그램들이 사용이 불가능해져서 다시 업그레이드해야 했었는데 이것은 일본어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예전부터 많이 사용해 오던 방식으로는 프리웨어인 J-OS ver 1.9ELISA 폰트를 이용한 일본어 구현이 있습니다. 하지만 팜 OS 3.5부터는 이를 통한 일본어 구현은 문제가 있어서 최근에는 J-OS IV가 상용으로 나와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본 같은 경우는 팜 사용자가 워낙 많아서 팜 OS자체가 일본어 판으로 배포되는 상태입니다. 언제쯤 국내 사용자를 위한 한글 Palm OS가 나오려는지...

아래에서는 프리웨어인 J-OS ver 1.9ELISA 폰트를 이용한 일본어 구현 방법을 살펴봅니다.

1) 다음의 프로그램을 구합니다.

- J-OS ver 1.9
- ELISA 폰트
- 핵 마스터 (J-OS ver 1.9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기의 프로그램을 간단히 설명하면,

a) J-OS ver 1.9 : 팜에서 한글이 사용가능 하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인 한메한글 for 팜 파일럿이나 한팁같은 프로그램입니다. 팜 시리즈에서 일본어의 표시 및 입력을 가능하게 합니다.
b) ELISA 폰트 : 일본어 폰트(히라가나, 가다가나, 그리고 한자 포함)입니다. 원래는 다른 종류의 PDA인 hp200lx용으로 개발된 것이지만 다행히 폰트크기가 팜 시리즈와 같은 관계로 사용허가를 얻어 팜 시리즈용으로 만들었습니다.
c) 핵 마스터 :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들인 Hack Extension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2) J-OS19.ZIP의 압축을 풉니다. 그러면 다음의 prc 확장자를 가진 다섯 개의 파일이 보입니다.

- a) JOS10 PRC : PILOT 1000/5000 이용자 용.
- b) JOS20 PRC : PalmPilot, PalmPilot Pro, PalmIII 이용자 용.
- c) DIC-M PRC : Kana를 Kanji로 변환하는 사전.
- d) DIC-S PRC : Kana를 Kanji로 변환하는 사전. dic-s보다 많은 수록 어를 담고 있으며 메모리가 충분하다면 이것을 이용하길 권합니다.
- e) HACKMSTR PRC : 핵 관리 프로그램.

3) 아래의 방법에 따라 Palm에 설치합니다.

- a)과 b)번 중 이용자의 시스템에 따라서 하나를 인스톨 합니다.
- c)과 d)번 중 이용자 시스템의 메모리 상황에 따라서 하나를 인스톨 합니다.
- e)번은 반드시 인스톨 해야 합니다.

4) ELISAL10.ZIP의 압축을 풉니다. 그러면 ELISA.PRC라는 폰트 파일이 보입니다. 이것을 팜에 인스톨 합니다. 이상의 프로그램(J-OS, ELISA, dic-m, HackMaster)을 설치하면 대략 165kbyte의 메모리가 소요됩니다. 만약에 dic-s를 설치하셨다면 약 110kbyte만이 필요하게 됩니다.

10-able-7-l-jp-1.gif (2052 bytes)

5) 이상의 모든 설치가 끝나면, 팜의 Applications 버튼을 눌러, 새롭게 추가한 HackMaster 아이콘을 탭 합니다. 팜의 HackMaster로 가서 J-OS부분에 체크표시를 하여 J-OS를 활성화시킵니다. 그리고 HackMaster 하단의 [Reset(!)]를 눌러 시스템을 재기동 시킵니다. J-OS는, Hot Sync에 의한 전송 후, 우선 한번 팜을 reset하지않으면 정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그림:HackMaster에서 J-OS 활성화 시키기)
reset의 초기화면에서, "Would you like to re-install your formerly active collection of system Hacks ?"이라고 물어오면 reinstall을 선택합니다. 이로서 팜 시리즈에서 일본어를 사용하기 위한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10-able-7-l-jp-2.gif (3175 bytes)

6) J-OS19.ZIP에 포함된 일본어 문서를 샘플로 팜에 전송하여 메모장이나 DOC리더로 확인해 보십시오. 이외의 기능으로 많이 쓰지는 않으리라 여겨지지만 팜에서 바로 일본어를 입력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림:doc reader인 tealdoc으로 본 일본 소설)


8. 생활 정보 관리 (기념일 관리, 시장 보기, 가계부, 차계부, 환율 정보 등)

10-able-8-per-a.gif (2078 bytes)

혹시 부인의 생일을 까먹어서 곤경에 처해 보신적이 있나요? 아니면 애인의 기념일이라도... PDA는 생일이나 기념일 등과 같이 중요하지만 1년에 한번밖에 없어 바쁜 일상생활 속에 묻혀서 잊혀 지기 쉬운 날들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림:HappyDays 화면)

10-able-8-per-s.gif (1312 bytes)

쇼핑은 즐거운 것이지만, 가끔 잊어먹고 사지 못하는 물건이 있다거나, 계획에도 없는 충동구매로 인한 예산 초과, 유효기간이 있는 할인 쿠폰을 이용하지 못했다던가 하는 기억은 누구에게나 있을 법합니다. PDA를 이용하시면 이런 걱정은 더 이상 필요 없어집니다.

(그림:HandyShopper 화면)

10-able-8-per-b.gif (2292 bytes)

가정에서는 가계부를 적음으로써 보다 계획적인 생활 설계가 가능한 것입니다. 하물며 PDA를 들고 다니는 개인이야 주머니에 좋은 기계를 갖고 다니면서도 이를 가계부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국가와 가정 경제에 대한 책임 방기 아닐까요.^^ PDA를 가계부로 활용하면 가정 경제를 살릴 수 있습니다.

(그림:MAM Pro 화면)

10-able-8-per-c.gif (2504 bytes)

요즘 같은 고유가 시대에는 서민들에겐 기름 한 방울도 아쉽습니다. PDA로 차량을 관리해 보는 것은 또 어떻습니까.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잘 선택하면 PDA에서도 자동차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주유, 유지보수, 수선, 그리고 여행별 기록 사항 등을 그래프로 멋지게 요약하여 보여줄 겁니다.

(그림:TotalCar 화면)

외국 여행이 잦은 분들에겐 세계 각국의 시간이나 통화 환산 기능, 도량형 변환, 지하철 정보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출장 시 넣어 갖고 다닐 수 있습니다.

PocketPC 사용자는 Microsoft Money라는 재무 관리 프로그램을 통하여 가계부나 은행계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Palm에서의 생활 정보 관리는

1) 가족 등의 기념일을 잊지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쇼핑리스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쇼핑에 즐거움을 줍니다.
3) 가계부로서의 기능을 하여 규모 있는 생활을 유도합니다.
4) 각종 차량과 관련된 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외국여행 시 필요한 정보를 넣어 갖고 다닐 수도 있습니다.

< 관련 프로그램 >

- HappyDays - Palm의 기본 응용 프로그램인 AddressBook으로부터 생일이나 Event, 기념일 등의 정보를 읽어서 관리해 줍니다.
- HandyShopper - 여러분의 쇼핑리스트를 관리하여 쾌적한 쇼핑 환경을 마련해 줍니다.
- MAM Pro - 국내와 외국의 통화를 지원하는 금전관리 프로그램.
- TotalCar - 자동차 종합관리 프로그램. 주유, 유지보수, 수선, 여행 정보 등을 정리.
- WorldMate - 동시에 다섯 개 도시의 시간과 날짜 표시, 통화 환산, 도량형 변환 기능 등 제공.
- Metro - 서울, 대구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주요 130여 개 도시의 지하철 정보 수록. 목적지까지의 가장 빠른 길을 알려줍니다.


9. 이미지 파일 보기 - 애인의 사진, 지하철 지도, 출장 시 세계 각국의 지도 열람.

최근에 나오는 PDA 특히 MS의 PocketPC를 탑재한 Compaq의 iPAQ이나 CASIO의 Cassiopeia 기종은 멀티미디어에 매우 뛰어난 기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원하는 컬러만 하여도 CASIO의 Cassiopeia EM-500의 경우는 65,536 컬러(16bit 컬러)입니다. 하지만 Palm 시리즈에서는 최초의 컬러 기종인 PalmIIIC가 겨우 256 컬러(8bit)밖에 지원하지 못했습니다만, 겨우 핸드스프링의 프리즘에 이르러서야 PocketPC와 같은 65,536 컬러(16bit 컬러)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Palm에서는 불가능한 MP3 및 동영상 파일을 PocketPC에서 재생하는 것을 보면 왜 MS의 PocketPC를 탑재한 PDA를 멀티미디어 용이라 하고 Palm OS를 탑재한 팜 시리즈를 개인정보관리 및 업무용이라 하는지 알만 합니다. (최근 TealPoint 사에서 TealMovie를 내놓으면서 팜에서도 동영상의 재생이 가능해졌으며, 향후 Palm OS 4.0에서는 MP3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렇듯 PDA에서도 그 동안 PC에서나 이용하던 이미지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문자로는 정보의 전달이 어려운 이미지나,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도표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애인이나 가족사진을 넣어 갖고 다니기도 하고 여기에 추가로 지하철 지도나 출장 시에는 세계 각국의 지도를 넣어 갖고 다니기도 합니다.

Palm에서의 이미지 파일은

10-able-9-imgae.gif (13378 bytes)

1) 문자로 표현이 어려운 이미지 등을 표시할 수 있어서 프리젠테이션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2) 애인이나 가족 사진 등은 사람간의 정을 더욱 돈독히 합니다.
3) 출장 시 각국의 지도를 넣어 갖고 다닐 수 도 있습니다.

(그림:Fireviewer에서 본 이미지)

< 관련 프로그램 >

- FireViewer : 이미지 파일 뷰어 전용 프로그램으로 컬러 지원. 이미지를 한 화면에 축소하여 보기 지원. 적외선 송신 기능. 노트 첨부 기능 등.
- FireConverter : FireViewer 용 이미지 파일 변환 프로그램.
- AlbumToGo : 프리웨어 이미지 뷰어 프로그램. 슬라이드 기능. 적외선 송신 기능 제공.


10. 게임

게임은 PC산업의 초기에서부터 PDA, 이동통신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영원히 우리들과는 뗄 라야 뗄 수 없는 관계인 것 같습니다. PDA에서의 게임은 PC에서처럼 화려한 그래픽과 사운드로 사용자를 사로잡지는 않지만 그 휴대의 간편성과 터치스크린 작동방식을 활용한 독특한 기능 등으로 인하여 PC에서의 게임 못 지 않게 사용자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개발되어있는 게임의 유형만 해도 전통적인 슈팅게임에서부터, 액션, 퍼즐, 테이블, 카드, 어드벤쳐, 스포츠, 그리고 시뮬레이션까지 없는 것이 없습니다. 본인만 해도 직장 생활을 하면서부터는 PC에서 거의 게임을 즐기지 않는 편이었는데 PDA를 사용하고서부터는 적지 않은 시간을 게임을 즐기는데 쓰고 있습니다. ^^

Palm에서의 게임은

10-able-10-g.gif (2521 bytes)

1) 그 휴대의 편리성으로 말미암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습니다.
2) 온갖 장르의 게임이 개발 되어 있어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림:슈팅게임인 galax)

< 관련 프로그램 >

a) 슈팅
- Astroids : 전자오락실의 갤러그와 유사한 게임
- Galax : 팜에서 즐기는 갤럭시
- Zap! 2000 : 화면이 세로로 스크롤되는 팜 시리즈 최대의 슈팅게임
b) 액션
- PacMan : 팜으로 돌아온 추억의 팩 맨
- Impactor : 예전 전자오락실의 벽돌 깨기
c) 퍼즐
- Block Party : 테트리스
- Pikoban : PC에서 소코반, 또는 창고세가라 불리웠던 바고 그 게임
- Traffic! : 마치 붐 비는 주차장에서 차를 빼 내는 것과도 같은 게임
- Vexed : 중독성 강한 퍼즐게임
d) 테이블
- Pilot Go J : 팜 또는 친구와 두는 바둑 게임
e) 카드
- FreeCell Solitaire for PalmPilot : 프리셀의 팜 용
f) 어드벤쳐
- Shadow Thief : 본격적인 액션 어드벤쳐 게임
g) 스포츠
- Tiger Woods PGA TOUR Golf : 팜에서 즐기는 골프 게임
- Race Fever : 본격 3D 카 레이싱
- Billiard : 팜에서 즐기는 포켓 볼
h) 시뮬레이션
- SimCity : PC에서 즐기던 심시티를 팜으로 옮겨 놓은 게임.


이상으로 PDA의 활용 분야 그 중에서도 Palm을 중심으로 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개개인 마다 관심사가 서로 다르므로 본인에게 유익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제 각각일 것입니다. 아직까지 PDA를 구입하시지 않으신 분은 혹시라도 위에서 열거한 내용 중에 본인에게 간절하게 와 닿는 부분이 있다면 지금이 그 구입시기일 것입니다. 그리고 PDA의 다양한 활용에 약하셨던 분은 자신의 PDA에서 좀 더 다양한 가능성을 실험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쪼록 값비싸게 구입한 기계이니 만큼 충분히 활용하였으면 하면 마음 간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