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on Phase ver 2.1 (Download - 70k)

구        분 : 114pda | 대체 어플리케이션 | 일정관리 |
▷ 가      격 : Freeware
▷ 작동환경 : Any Hardware Any OS
▷ 제      한 : 
▷ 평      가 : ★★★
▷ 개      발 : Steven Kienle http://www.pobox.com/~sckienle
▷ 개 발  자 : sckienle@pobox.com
▷ 개 발  일 : 2001. 12. 16
▷ 리 뷰  일 : 2002. 3. 29
▷ 비      고 : 


Moon Phase는 원하는 날의 달의 모양을 계산하여 보여주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무려 1904년부터 2031년까지 계산이 가능합니다. 유 관순 누나가 만세 부르던 1919년 3월1일의 그 밤. 달의 모양은 어땠을까? 한번 확인해 보십시오.

< 메인 화면 >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오늘 날짜의 달 모양과 함께 상단에 이름 및 월령을 보여줍니다. 보름 달은 Day 0 입니다.

하단에는 앞으로 다가올 4 개의 주요한 달의 형상에 대한 날짜를 표시합니다.

상단 Date 옆의 ◀와 ▶ 버튼을 이용하여 하루 단위로 날짜를 이동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Next 테이블 중 하나를 선택하면 바로 그 날짜의 달의 모습을 보여주고, 이곳에는 다시 그날 이후의 주요한 4개의 달 형상에 대한 날짜를 표시합니다.

메인 화면에서 상단의 날짜 부분을 탭 하면 Palm OS의 "Select Date" 창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보기 원하는 날을 선택하면 해당 날짜의 달 모양을 보여줍니다.

< 옵션 >

메뉴 - App - Options를 차례로 선택합니다.

* "Invert" bitmaps: 달의 모양을 거꾸로 함. 우리와는 무관한 옵션입니다. 남반구에 살면 체크한다나??

* Start Lunar Cycle at Day 1: 월령의 시작일을 "0"이 아닌 1로 함. "0"이 과학적으로는 더 정확한데 사회적으로는 1이 더 많이 이용된다 나요. 사실 이 옵션을 체크 해야 보름달일 때 Day = 15 가 됩니다.

1919년 3월1일의 달요? 칠흑같이 어두운 밤이었군요. 광복의 그날은 반달이었구...


< 참고 1 >

(1) 삭 : 태양 - 달 - 지구의 순서로 일직선으로 놓이게 되면 달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삭 또는 합삭이라고하며 음력 초하루경이다.

(2) 초승달 : 태양 - 달 - 지구가 나란히 놓인 위치에서 달이 조금 더 공전한 위치에 있을 때. 음력 3일경에 볼 수 있다. 저녁 때 태양이 서쪽하늘로 지고 난 후 서쪽 하늘에 잠시 보이다가 지는 달이다.

(3) 상현달 : 달이 삭에서 망으로 가는 중간에 있을 때이며, 태양, 지구, 달이 직각으로 위치하게 된다. 음력 7 - 8일경으로, 이 무렵 달은 정오에 떠서 자정에 진다.

(4) 보름달 : 태양 - 지구 - 달의 순서로 한 줄로 나란히 놓이게 되면, 달이 둥글게 보이는 데 이때를 보름달(망)이라고 한다. 음력 15일경으로, 달은 태양이 질 때 동쪽 하늘에서 떠서 태양이 떠오를 때 서쪽 하늘로 진다.

(5) 하현달 : 달이 망에서 삭으로 가는 중간에 있을 때이며, 음력 22 - 23일경이다. 이 무렵 달은 자정에서 떠서 정오에 진다.

(6) 그믐달 : 달이 공전하여 태양, 달, 지구의 순서로 한 줄로 늘어서기 직전의 위치에 있을 때이다. 음력 26 -27일경에 뜨는 달로서 초승달과 반대 모양이다.


< 참고 2 >

달의 모양은 왜 바뀌지?

달은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별이다. 또 지구를 도는 유일한 위성이다. 달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고 태양의 광선을 받아 빛나고 있다. 그래서 태양·지구·달의 위치에 따라 달의 모습이 바뀌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구-달-태양이라는 순서대로 놓이면, 지구에서 볼 때 달의 뒷면만 햇빛을 받아 잘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태양-지구-달이라는 순서대로 놓이면, 햇빛을 받는 부분이 모두 보여 보름달이 되는 것이다. 또 태양·지구·달의 각도에 따라 초승달, 상현달, 하현달, 그믐달이 생기는 것이다.